2012년 9월 7일 금요일

9/3 [독서토론회 후기] 글쓰기 훈련소

독3

아이딘이 주최하는 제3회 독서토론회가 경남과기대 2층 EC프로젝트실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토론회의 주제인 '글쓰기 훈련소'는 글쓰기 지도자인 임정섭 선생님이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연구 하시다가 '어떻게 지도할까?'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하여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독1

이 책은 총 5part로 나누어져 각 주제에 대한 예시와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처음은 쉬운 글, 일상, 단문으로 글쓰기에 대한 생각부터 바꾸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시작하여 두번째 장에서는 글쓰기에는 '포인트'가 있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글의 기본 구조는 '머리말-본문-맺은말'의 3단계가 대표적이고 경험에서 우러나온 스토리 텔링 글을 쓰는 것이 전달할 때에는 더 효과적임을 다시 알게 되었고, 포인트 라인팅 이라고 하여 P-포인트를 파악하고, O-아웃라인을 짜며, I-배경 정보와, N-뉴스를 넣고, T-생각, 느낌, 의견까지 적는 것이 글쓰기의 새 방법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세번째 장에서는 글의 겉모습만 보고도 시선을 끌기 위한 방법을이 소개되어 있었는데요.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글의 포장 기술이나 따옴표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나와있었습니다.
글을 적다 보면 과잉 감정이나 기존에 정했던 방향과는 엉뚱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글쓰기를 할 때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내용을 4장에서 다뤄 보았습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실전에서 글쓰기 위해 활용해야 하는 것들이나 글에서 설명해야 하는 것들, 글의 감동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독2

글은 또 다른 나라고 표현할 만큼 자신이 생각하는 그대로를 눈에 보이게 적어 가는 것입니다.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한 내용을, 재미있게 전달하는 글을 작성하는 기술은 연습을 통해 습득 할 수 있습니다.
파트별로 각자가 가장 감명받았던 부분을 상대방과 이야기 해봄으로써 자신이 몰랏던 부분도 보충하고, 글쓰기에 대해 실력이 는 것 같은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121212

다음 독서토론회는 같은 장소에서 10월 8일 '스파크'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블로그에 머무르신 분들께서도 참석 하시길 바래요~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