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5일 금요일

2/4 [독서토론회 후기] -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독서토론



- 일  시 : 2013년 2월 4일(월) 저녁 7시 ~ 9시
- 장  소 : 경남과기대 뒷편 북두칠성 사무실

7시 독서토론을 하기 위해 경남과기대 트러스트 연구실 멤버와 북두칠성, 하을동 간사님과 참관을 위해 참석한 최재우 학생, 사회 백종옥 총 11명이 모였습니다.

다산치학 10강 50목 200결로 구성된 지식경영법을 이제까지의 독서토론과 조금 다른 방법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눈치게임으로 10강중에서 1강씩 선택을 하고,
30분정도의 시간을 주어  한사람씩  1강을 정리해서 발표하였습니다. 혹시 책을 읽지 못하셨어도 독서토론 참석이 가능겠죠?

    
    < 독서토론을 액션러닝 방식으로,  포스트잍을 붙이고 있는 진호석군, 박상혁 교수님, 이보영양 >

     
                                       < 참여하신 분들의 발표 모습 > 

배느실 하고 있어요~(배운점, 느낀점, 실행다짐)오늘 처음 참여하시는 하을동 간사님께서 배느실!!오늘 독서토론은 좋았나요?

독서토론의 멋~~찐 결과물!!독서토론의 멋~~찐 결과물!!마무리는 단체 사진으로!! 

우리들의 배운점, 느낀점, 실행다짐

배 : 독서토론은 항상 배움의 시간이라 깔게 없습니다
느 : 필요없이 읽은 책들이 이렇게 도움이 되는지 몰랐습니다
실 : 다독다독
배 : 논문쓰는법, 학문하는 자세, 잘 다루는 법을 배움
느 : 보다 진지하게 공부하고 싶은 열정을 부어줌
실 : 1 Day 2 Hour Reading
배 : 내가 평소에 공부하는 방법이나 독서방법에 대해 궁금해했던 부분들을 해소시켜준듯
느 :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듯~ 친구들에게도 강추!!
실 : 멋진 보람찬 논문을 쓰자
배 :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된 다산의 생활상
느 : 천재는 없다. 노력하는자와 효율적인 자만 있을뿐
실 : 얼마든지 털어놓고 토론이 가능한 친구를 찾자
배 : 다산 선생의 공부법을 배움
느 : 여러 책에서도 공부의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 다산 선생의 공부법이 알찬 느낌을 받았다
실 : 다산 선생 지식 경영법을 읽은 것에서 멈추지 않고 책에서 나온 내용처럼 실천할 것이다
배 : 이런 방식의 토론은 처음접하였는데 참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느 : 심도 있는 얘기들이 오가서 힘들긴 했지만 중요한 요지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실 : 책을 읽을때 다른 관점으로 봐도 재밌을것 같다
배 : 다산의 혜안
느 : 재미있다
실 : -
배 : 책을 쓰여진 그대로, 저자의 의견을 비판적 시각을 두지 않고 수용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었다
느 : 주장을 내세울땐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것
실 : 책을 곱씹고 파고들어 읽을것
배 : 배움에 깊게 파고 들어야만 한다
느 : 어떻게 공부해야 효율적으로 할수 있는지 생각해봐야겠다
실 : 메모를 자주해야겠다
배 : 탁월함은 근본인간됨의 자세에서 나옴을 배움
느 : 경청함을 통해 책을 새로 읽을 수 있음
실 : 기본을 확실히 하자(신앙, 공부하는 태도)





2013년 3월 독서토론에 참여하세요!!

  • 일  시 : 2013년 03월 04일(월) 저녁 7-9시
  • 장  소 : 경남과기대 K 돼지국밥 옆 "북두칠성"
  • 책선정 :  Simon Sinek의 "Start with why" - 나는 왜 이일을 하는가?

< 독서토론 내용은 정리해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

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쇄적 지식경영
(1) 파 껍질을 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 _ 여박총피법(如剝蔥皮法)
(2)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라 _ 촉류방통법(觸類旁通法)
(3) 기초를 확립하고 바탕을 다지라 _ 축기견초법(築基堅礎法)
(4) 길을 두고 뫼로 가랴 지름길을 찾아가라 _ 당구첩경법(當求捷徑法)
(5) 종합하여 분석하고 꼼꼼히 정리하라 _ 종핵파즐법(綜?爬櫛法)
2강. 정보를 조직하라 - 큰 흐름을 잡아내는 계통적 지식경영
(6) 목차를 세우고 체재를 선정하라 _ 선정문목법(先定門目法)
(7) 전례를 참고하여 새 것을 만들어라 _ 변례창신법(變例創新法)
(8) 좋은 것을 가려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 _ 취선논단법(取善論斷法)
(9) 부분을 들어서 전체를 장악하라 _ 거일반삼법(擧一反三法)
(10)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여 모으라 _ 휘분류취법(彙分類聚法)
3강. 메모하고 따져보라 - 생각을 장악하는 효율적 지식경영
(11) 읽은 것을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 보라 _ 초서권형법(?書權衡法)
(12) 생각이 떠오르면 수시로 메모하라 _ 수사차록법(隨思箚錄法)
(13) 되풀이해 검토하고 따져서 점검하라 _ 반복참정법(反覆參訂法)
(14)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 _ 잠심완색법(潛心玩索法)
(15) 기미를 분별하고 미루어 헤아려라 _ 지기췌마법(知機?摩法)

4강. 토론하고 논쟁하라 - 문제점을 발견하는 쟁점적 지식경영
(16) 질문하고 대답하며 논의를 수렴하라 _ 질정수렵법(質定收斂法)
(17) 끝까지 논란하여 시비를 판별하라 _ 대부상송법(大夫相訟法)
(18) 생각을 일깨워서 각성을 유도하라 _ 제시경발법(提?警發法)
(19) 단호하고 굳세게 잘못을 지적하라 _ 절시마탁법(切?磨濯法)
(20) 근거에 바탕하여 논거를 확립하라 _ 무징불신법(無懲不信法)

5강. 설득력을 강화하라 - 설득력을 갖춘 논리적 지식경영
(21)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하고 대조하라 _ 피차비대법(彼此比對法)
(22) 갈래를 나누어서 논의를 전개하라 _ 속사비사법(屬詞比事法)
(23) 선입견을 배제하고 주장을 펼치라 _ 공심공안법(公心公眼法)
(24) 단계별로 차곡차곡 판단하고 분석하라 _ 층체판석법(層遞判析法)
(25) 핵심을 건드려 전체를 움직여라 _ 본의본령법(本意本領法)

6강. 적용하고 실천하라 - 실용성을 갖춘 현장적 지식경영
(26) 쓸모를 따지고 실용에 바탕하라 _ 강구실용법(講究實用法)
(27) 실제에 적용하여 의미를 밝혀라 _ 채적명리법(採適明理法)
(28) 자료를 참작하여 핵심을 뽑아내라 _ 참작득수법(參酌得髓法)
(29) 좋은 것은 가리잖코 취해 와서 배우라 _ 득당이취법(得當移取法)
(30) 단계별로 다듬어서 최선을 이룩하라 _ 수정윤색법(修正潤色法)

7강. 권위를 딛고 서라 - 독창성을 추구하는 창의적 지식경영
(31) 발상을 뒤집어서 깨달음에 도달하라 _ 일반지도법(一反至道法)
(32) 권위를 극복하여 주체를 확립하라 _ 불포견발법(不抛堅拔法)
(33) 도탑고도 엄정하게 관점을 정립하라 _ 독후엄정법(篤厚嚴正法)
(34) 다른 것에 비추어 시비를 판별하라 _ 대조변백법(對照辨白法)
(35) 속셈 없이 공평하게 진실을 추구하라 _ 허명공평법(虛明公平法)

8강. 과정을 단축하라 - 효율성을 강화하는 집체적 지식경영
(36)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성을 확대하라 _ 분수득의법(分授得宜法)
(37) 목표량을 정해 놓고 그대로 실천하라 _ 정과실천법(定課實踐法)
(38) 생각들을 끊임없이 조직하고 단련하라 _ 포름부절법(??不絶法)
(39) 동시에 몇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라 _ 어망득홍법(魚網得鴻法)
(40) 조례를 먼저 정해 성격을 규정하라 _ 조례최중법(條例最重法)

9강. 정취를 깃들여라 - 따뜻함을 잃지 않는 인간적 지식경영
(41) 정성으로 뜻을 세워 마음을 다잡아라 _ 성의병심법(誠意秉心法)
(42) 아름다운 경관 속에 성품을 길러라 _ 득승양성법(得勝養性法)
(43) 나날의 일상 속에 운치를 깃들여라 _ 일상득취법(日常得趣法)
(44) 한 마디 말에도 깨달음을 드러내라 _ 담화시기법(談話視機法)
(45) 속된 일을 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하라 _ 속중득운법(俗中得韻法)

10강. 핵심가치를 잊지 말라 - 본질을 놓치지 않는 실천적 지식경영
(46) 위국애민 그 마음을 한시도 놓지 말라 _ 비민보세법(裨民補世法)
(47) 좌절과 역경에도 근본을 잊지 말라 _ 간난불최법(艱難不?法)
(48) 사실만을 기록하고 실용을 추구하라 _ 실사구시법(實事求是法)
(49) 나만이 할 수 있는 작업에 몰두하라 _ 오득천조법(吾得天助法)
(50) '지금 여기'의 가치를 다른 것에 우선하라 _ 조선중화법(朝鮮中華法)

0 개의 댓글: